강제추행 혐의 성립 및 대응책 등

강제추행 혐의 성립 및 대응책 등

타인에게 성적 피해를 주는 행동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타인의 성적 권리를 해친 것이 법적으로 인정된 자는 형사사법기관으로부터 법적 처분을 받는 것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유형의 범행을 처벌하는 법 규정에는 친고나 반의사 불벌 조항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성적 권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처벌받는 범죄 유형도 다양해졌으며 범행 인정 기준도 보다 넓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제추행의 의미/혐의 인정 기준 및 관련 범행에 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제 외설의 의미 강제 추행의 의미는 폭행과 협박을 이용하여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사람의 관점에서 성적 수치심과 혐오감을 느낄 수 있는 행위를 남으로 한 범죄로 했습니다.
폭행은 사람의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것, 그리고 협박은 사람의 신체/생명/자유/명예 등의 해를 끼친다고 통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만, 강제 추행의 의미에서 폭행, 협박 정도는 그 크기를 따로 고려하고 밖에 판단하지 않겠다고 말했어요.즉 대소의 강약을 묻지 않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기습과 폭행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강제 외설의 의미에서 사람이 성적 수치심과 혐오감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은 사회의 건전한 성 도덕 관념에 반하는 행위이며 사람에게 성적 피해를 줄 수 있는 범죄였으며 어떤 행동이 해당 범죄를 저질렀다고 볼 수 있는 행동에 해당하는지 형사 사법 기관에서 판단할 때 구체적인 행위 태양 및 당시 주변의 객관적 상황은 물론, 행위자가 문제가 된 행위를 한 이유/동기, 경위/과정 이후의 정황이나 사회의 건전한 성 도덕 관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때 행위자가 성적 의도를 가지고 했는지, 실제 피행위자가 성적 수치심을 느꼈는지는 따로 조사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해당 범죄와 관련된 범죄, 준강제추행의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폭행이 아닌 사람이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 상태에 있는 것을 이용하여 사람에게 성적 수치심 등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을 한 범죄를 말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심신상실/항거불능 상태란 사람이 술이나 약물에 의하여 또는 그 밖의 이유로 타인으로부터 가해지는 성적 침해행위에 저항하는 것이 불가하거나 현저히 곤란해진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형사사법기관에서 피행위자가 당시 이러한 상태에 있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에는 사건 발생 당시 및 전후 피행위자가 보인 언동, 문제가 된 행위에 이른 이유/과정, 이후 정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2. 혐의 인정 시 처벌 기준 해당 범행을 저질렀다고 인정되는 경우 적용되는 법정형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범행을 19세 미만 청소년에게 저질렀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되는 처분 기준은 2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벌금형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 개인정보등록명령을 기본으로 하는 보안명령 대상에 해당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범죄경력자료로서 범행과 관련된 문서가 경찰청으로부터 영구적으로 보존/관리됩니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 결격 사유도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기소유예 처분을 받을 수 있는 경우 이러한 불이익을 모두 받지 않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3. 사건 대응 방법 관련 범죄를 한 것이 사실이라면 그런 부분을 처음부터 인정하고 잘못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형사사법기관에 선처를 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만일 받게 된 혐의에 있어 다소 억울한 부분이 있을 때는 해당 부분을 적극 소명해야 하며, 자신에게 유리한 주장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형사사법기관에서 죄질이 불량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을 분명히 긋거나 현명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합의금을 지급하고 합의서를 작성한 다음 처벌불원서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밖에도 형사사법기관으로부터 정상 참작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가능한 한 끌어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위와 다른 입장에서 부당하게 피소된 상황이라면 무혐의를 주장하며 확실하게 입증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건 발생 당시 및 이전 이후 정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기술해 본 후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한 무혐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근거로 할 수 있는 증거를 적법하게 확보하여 형사사법기관에 효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추행의 의미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이와 관련하여 해소해야 할 고민이나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저희 로펌 베테랑 형사전문 법률대리인과 깊은 협조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법무법인 감명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4 2층 법무법인 감명법무법인 감명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4 2층 법무법인 감명법무법인 감명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4 2층 법무법인 감명법무법인 감명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4 2층 법무법인 감명법무법인 감명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4 2층 법무법인 감명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