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박물김치 담그는 법 나박김치 레시피

@ 나박장김치 담그는 법 나박김치 담그는 법 나박김치 레시피 윤수

명절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준비하는 음식이 #나박물김치입니다.
맛도 좋지만 역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만들어 먹다 보면 시원한 물김치가 많이 나옵니다.
고춧가루를 풀어 익히면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물김치 담그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동치미를 제외하고는 육수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 익을수록 깊은 감칠맛이 있습니다.

나박실 김치를 만들 때는 제일 먼저 육수를 만들어요.식히는 동안 배추, 무를 썰어 천일염에 담가 둡니다.
식힌 육수에 고춧가루를 풀어 김치물을 만든 후 소금에 절인 배추, 무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후 채썬 생강, 마늘, 매실청, 배즙을 넣고 끓이면 됩니다.
#나박김치 레시피가 어려울 것 같아 어렵지 않은 김치입니다.
시원하고 깔끔한 맛으로 만들어 봅시다!
재료: 배추 500g + 천일염 2큰술 + 물 1컵, 무 500g + 천일염 2큰술.양념 : 고춧가루 2큰술, 쪽파 60g(7~8대), 마늘 3알, 생강은 마늘의 절반의 양, 매실청 2큰술, 고운 소금 3작은술, 배즙 200ml, 육수 3리터. 육수 : 대파 1개, 양파 1/2단, 무 1조각, 다시마 1장, 대포 4미(생략 가능).*1큰술=15ml, 1작은술=5ml, 1컵=200ml.1. 육수 만들기를 먼저 하고 육수를 끓입니다.
대파, 양파, 무, 다시마, 데폴리를 준비했습니다.
디폴리는 생략 가능하고 대신 사과를 반 정도 씨를 빼고 넣어도 돼요.센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한 후 타지마를 건져 12~15분 끓인 후 그대로 식힙니다.
식힌 후 맑은 육수만 우려내어 사용합니다.
2. 배추 절임이 깨끗이 씻은 배추는 숟가락으로 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그릇에 담고 천일염 2큰술을 고루 뿌려물을 1컵 붓고 1시간 30분 정도 담급니다.
중간에 뒤집습니다.
가볍게 헹군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3. 무절임도 송송 썰어서천일염 2큰술을 골고루 뿌려 1시간 정도 담가줍니다.
배추 절이는 시간이 좀 더 길기 때문에 배추를 먼저 절여주세요.체에 친 후 가볍게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4. 통에 담는 배추, 무는 소금에 절여 십여 분 물기를 제거한 후 완성되는 통에 넣어 둡니다.
5. 김치물 만들기를 식혀서 걸러낸 육수 3리터와 고춧가루 2큰술을 준비합니다.
고춧가루를 바로 육수에 넣으면 국물이 더러워집니다.
꼭!
보자기나 육수망에 고춧가루를 넣고 육수에 담가 조물조물하면서 고춧가루를 녹입니다.
6. 김치물을 넣은 고춧가루를 푼 육수를 배추, 무에 넣습니다.
살짝 섞어줍니다.
7. 짠맛이 고운 소금 3작은술을 넣어 잘 풀어줍니다.
맛을 보고 자신의 입에 조금 짜게 맞추면 익힌 후에 후루룩 마시면 마시기 쉽다고 합니다.
8. 향신채소를 넣는 쪽파를 7~8대 정도, 1cm 정도의 길이로 썰어 놓습니다.
생강과 마늘은 곱게 채썰어요.생강의 양은 마늘 3톨 분량의 절반 정도로 준비해 주세요.손질해서 넣을게요.9, 배즙, 매실 엑기스가 들어간 배를 간 다음 건더기를 짜서 배즙을 만들어 넣습니다.
큰 배의 절반을 갈아 즙을 짜면 200ml 전후가 됩니다.
대략 그 정도 양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배를 갈아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시판되는 배 주스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매실청 2큰술을 넣어줍니다.
10. 나박김치를 삶는 겨울에는 뚜껑을 덮고 실온(식탁 위)에서 하룻밤 더 삶아 베란다에서 하루 정도 익힌 후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거나 익는 냄새가 나는지 확인한 후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배추, 무, 쪽파만 넣어도 그 조화가 너무 좋아요.후루룩 하면 속이 시원해지는 맛이래요!
명절 1주일 정도 전에 담그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초에 담그면 명절에 맛있게 드실 수 있지요.과정을 참고하여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