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공매의 차이를 조사하다

부동산 경매 공매

‘정보를 숙지하면 투자에 도움이 된다’ 최근 들어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이를 견디지 못한 사람의 물건이 처분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채무자에게는 힘들고 아프겠지만 재테크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면 큰 이익이 생길 수도 있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부동산 경매 공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두 항목에 대한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오늘은 이걸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점’ 부채가 오래돼 상환이 어려워지거나 세금 등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면 이를 처분하기 위한 법적 조치가 이뤄지게 됩니다.
부동산 경매 공매 모두 이런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공공기관에서 진행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로 유사한 점도 많지만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숙지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적용되는 법안’ 채무가 지속돼 민사소송으로 이어지고, 이를 강제집행하게 되면 경매가 이뤄지게 됩니다.
그러나 공매의 경우 국가에 납부해야 할 의무인 세금이 체납될 경우 이를 처분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상환을 위한 목적은 같지만 적용되는 법안도 다르고 진행의 차이도 존재하므로 부동산 경매 공매를 비교해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장단점 비교’ 사실 경매의 경우에는 올라오는 매물이 더 많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 더 저렴한 물건을 고를 기회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 권리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반대로 공매는 매물이 더 적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낙찰가가 높기는 하지만 처분되는 과정이 쉬운 편에 속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물건만 찾는다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잔금 처리 과정 비교”부동산 경매 공매에는 낙찰 이후 잔금 처리 과정에도 차이가 있지만 민사 과정을 통한 절차의 경우에는 한달 이내에 모든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공매는 금액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1,000만원 미만의 경우 1주일 이내에 잔금 처리를 해야 하고, 그 이상이면 6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의해서 분할 납부를 통해서 진행하기도 할 수 있어 좀 더 부담이 적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유리하게 진행될 사안”명도 소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오히려 경매가 더 유리하게 고지 선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을 적절하게 인수했다면 6개월 이내에 세입자, 점유자는 해당 공간을 뚫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사항이 이행되지 않으면 묘도 소송을 진행하고 권리를 주장하고 소유권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민사 과정의 이런 절차가 비교적 쉽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원만한 사건 해결이 가능합니다.
’법원의 인도명령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인데 공매의 경우에는 명도소송을 할 때 좋은 결과를 도출한다 하더라도 집행권원을 얻지 못하면 그 기간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또 강제집행을 위한 법적 비용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복잡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동산 경매 공매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판단하면서 재테크를 시작하는 선택이 더 현명할 수 있습니다.
’입찰속도’ 공공기관 세금 체납으로 발생한 물건의 경우 온라인 온비드라는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지만 민사절차가 직접 방문으로 진행되는 것에 비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입찰 속도도 빠르게 진행되는데 공공기관에서 체납된 세금을 조회해 재산 압류를 하고 온라인으로 처리되는 시스템으로 3개월이면 절차가 마무리되는데 이는 민사에 비해서도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매물을 찾는 과정과 감가상각비’ 물론 물건을 찾는 것은 대법원 사이트에 게시되는 경매가 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공매의 경우에는 여러 사이트에 매물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비교하여 찾기가 복잡합니다.
또한 감가비도 다르게 측정되고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으나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공공기관과 달리 민사절차는 지자체마다 다르게 적용되므로 상세한 내용을 숙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명한 선택을 위한 정보’ 이런 여러 정보를 모르고 매물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접근하면 사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어떤 상황이 유리하게 적용되는지 판단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때 위 글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차이를 인식하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부탁드립니다.
’현명한 선택을 위한 정보’ 이런 여러 정보를 모르고 매물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접근하면 사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어떤 상황이 유리하게 적용되는지 판단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때 위 글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차이를 인식하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부탁드립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