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경련 다리에 쥐가 날 때 대처법과 예방법 3가지

잠을 자거나 운동을 할 때 근육이 뭉치고 종아리에 쥐가 나서 고생하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요. 종아리에 쥐가 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은 축구를 보면서 너무 열심히 운동하는 축구 선수에게서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경련이 왜 발생하는지, 재발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의 원인

과도한 종아리 움직임

다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활동을 하거나, 운동량을 급격히 늘리면 근육이 피로해지고 완전히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축구선수에게서도 볼 수 있다.
평소보다 더 많은 활동을 하면 근육통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수축

장시간 다리를 사용하거나 장시간 서 있으면 종아리 근육이 피로해지고, 근육 수축으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다

종아리 근육 경련이 수분이 부족해서 생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탈수되면 근육의 기능이나 기능이 저하되어 경련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육량 부족

근육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뿐만 아니라 영양도 중요합니다.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근육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약해지면 종아리 근육에도 근육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신발

신발이 불편하고 제대로 걸을 수 없으면 다리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완된 종아리나 허벅지가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가 발생하면 종아리나 허벅지 근육에 무리가 가면서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반복되는 근육 경련

심장 및 뇌 질환, 급성 신장 질환, 정맥류가 의심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은 근육을 이완 및 수축시키는 혈액 내 마그네슘과 칼슘 농도 감소, 대사 기능 저하, 신경계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에 대처하는 방법

마사지를 통해 해당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세요.

종아리 근육 경련이 발생할 때는 다리를 곧게 펴고 한 손으로 무릎을 누른 후, 다른 한 손으로 발가락을 얼굴 쪽으로 천천히 구부리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 발생하는 근육 경련

발바닥으로 주변 벽이나 바닥을 강하게 밟으면 근육 경련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방법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운동

매일 아침 일어나서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거나 이완시키는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근육경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셔 라

하루 권장량의 물을 마셔 탈수를 예방하세요. 물은 근육 기능을 지원하므로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신발을 신다

편안한 신발을 신으면 근육의 긴장이 완화되므로 종아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을 피하세요.

가능하다면 장시간 서 있는 것을 피하고 자주 움직여 근육 긴장이나 혈액 순환 장애를 예방하세요.

운동 후 충분한 스트레칭과 휴식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과 휴식을 통해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고, 다리에 무리한 압력을 가하지 않으며, 다리에 충분한 휴식을 주면 근육경련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근육 경련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근육에 부담을 주거나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예방법으로 올바른 운동을 하고 종아리 근육에 활력을 준다면 근육경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근육 경련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수면, 운동, 스트레칭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종아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려면 종아리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고 진찰을 받아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