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 정보의 줄거리, 관람 후 해석, 더 재미있고 친절한 순한 맛, 오컬트 영화_쿠키 영상 없음, 최민식의 첫 공포영화 출연작으로 화제가 된 영화 ‘파묘’를 보고 왔다.
장재현 감독의 이전 작품인 검은 사제들과 사바하를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각오를 하고 영화를 봤는데 공포영화라기보다는 흥미진진한 미스터리 추적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성묘는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재미있었는지, 삵씨와 함께 알아보자. 파묘정보공개 : 2024년 2월 22일 장르 : 미스터리, 오컬트 시간 : 134분 감독 : 장재현 (사바하) 출연 :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등급 : 15세 관람가
파묘 감독 장재현 출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개봉 2024.02.22.
파묘 감독 장재현 출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개봉 2024.02.22.
파묘의 줄거리
요즘 잘나가는 무당 화림은 제자 봉길과 함께 미국 LA로 출장을 간다.
그 집은 그저 엄청나게 부잣집이었는데, 기이하게도 대대로 큰아들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아버지는 거의 꼼짝도 못하고 정신이 없었고 큰아들은 자살을 했다.
그런데 이후 기이한 증상은 둘째 아들과 그 아들에게 이어지고 있었다.
갓 태어난 어린 아이는 단 한 번도 울음을 그친 적이 없었다.
의뢰인 남자 또한 눈을 감으면 누군가의 비명이 들린다고 했다.
화림은 자신 있게 남자 할아버지의 墓자리에 문제가 생겼다고 단언한다.
묘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장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 정도 일을 해낼 수 있는 풍수사와 장의사는 한 팀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상덕과 영근은 아직 남아 활동을 하는 풍수사와 장의사 콤비였다.
화림과 봉길은 상덕과 영근을 찾아가 돈이 되는 일이 있으니 함께할 것을 제안한다.
상덕 또한 애지중지 키운 딸을 바로 시집보내는 상황이었기에 돈이 되기를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그러나 문하생 묘소에 간 상덕은 묘와 주위 풍수를 보는 순간 일을 할 수 없다며 고개를 젓는다.
그 땅은 산꼭대기에 자리 잡고 있었는데, 상덕이 풍수사 일을 하면서 본 땅 중 최악의 악지였다.
* 게다가 묘비에는 정체불명의 숫자가 덩그러니 적혀 있었다.
이런 곳에는 절대 사람이 묻히지 않았고, 만약 저런 묘소를 잘못 건드려 문제라도 생긴다면 묘주의 후손은 물론 상덕과 영근, 화림과 봉길은 물론 그 자리에 함께 있던 인부들에게도 분노가 갈 수 있었다.
상덕이 손을 흔들자 이들을 믿지 않던 큰아들이 제발 도와달라며 잡고 늘어진다.
두 번의 유산 끝에 얻은 소중한 자식을 잃을 수 없다는 것이다.
상덕 또한 아이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기에 결국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화림의 제안대로 무덤을 열기 전에 태살굿으로 한풀이를 하기로 한다.
굿을 마친 후 땅속에 묻힌 관이 모습을 드러낸다.
영근이는 관을 보고 깜짝 놀란다.
왕족이나 쓸 만한 향나무로 만든 관이 무덤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게다가 관 뚜껑에는 예술의 경지에 가까운 화려한 조각들이 새겨져 있어 무덤 주인이 과거에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음을 짐작케 했다.
과연 그들이 성묘를 한 것은 좋은 결정이었을까?도대체 큰아들은 무엇이 두려워 절대 관을 열지 않고 그냥 화장해달라고 부탁한 것일까.왜 나라에 공을 세운 대단한 사람이 이런 악지에 묻혔을까?관 속에 있는 추악한 것의 정체는 도대체 무엇일까.성묘 소감정·재현 감독의 이전 작품은 전반적으로 무겁고 무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실제로도 무서운 장면이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 마음의 준비를 어느 정도 하고 봐야 할 영화였다.
파생 무덤은 더 무덤을 파는 소재인 데다 본격적으로 무당이 주인공으로 나오고 더 긴장했으나, 생각보다 무서운 장면은 거의 없었다.
다만 도중에 1,2번 정도 놀라운 장면이 나왔는데, 단지 그 정도여서 공포 영화를 기대하고 간 사람이라면 다소 섭섭할지도 모른다.
아무래도 전작의 고등어 하승진이 너무 여러가지 해석을 가능하게 하고, 그때 느낀 점이 있었는지 파묘이 생각보다 훨씬 명쾌하게 이야기가 끝난다.
미스터리를 추적할 시종 일관하고 흥미진진하게 취급되지만 이야기 자체는 명쾌하게 이런 비밀이다!
라고 단정 지어 주고 뭔가를 보고도 시원한 느낌이 들어 영화였다.
최·박민식 김·고은, 유·혜진 이·도현의 연기도 상당히 좋았고, 훨씬 관련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영화에서 볼 수 있고 재미 있었다.
실은 최근 들어 모두 화장을 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매장을 하다가 시골 할아버지 집에 가면 집 주변에 무덤을 자주 볼 수 있고 한국 사람들에 낯설어 있어 옛날의 전설의 고향 같은 곳에서 무덤 이야기(명작”내가 발을 뻗어서”가 있다)를 자주 쳐다봤지만 매우 새로운 이야기에서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다만 도중에 한번 분위기가 바뀌는 지점이 있으므로(그곳에서 모두 화장실 시간을 갖는다)이후의 이야기에 호불호가 나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쁜 것보다 더 나쁜 것이 등장하게 되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확 달라지지만 거기에서 몰입에 실패하면 끝이 좀.. 이렇게 생각하네.참고로 이도현의 몸에 두른 문신은 실제 인물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사바하> 때 만났던 잘생긴 남자 법사가 대학생 때까지 야구선수를 하다가 병에 걸린 사람이었는데, 몸이 안 좋아졌는데 그 원인을 몰랐다고 한다.
그러다가 한 스님이 축경을 읽으라고 해서 읽었더니 괜찮아져서 그것을 온몸에 문신을 한 뒤 신내림을 받았다는 이상한 이야기.여담 하나 추가. 참고로 영화를 만든 장재현 감독은 화장을 해달라고 한다.
게다가 장재현 감독은 교회 집사래물결고양이 해석 – 스포일러 주의할아버지는 과거 친일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한 분이었다.
덕분에 묘소를 아주 유명한 승려가 봐 주었는데, 그의 법명이 ‘기순애’였고, 그는 일본인이었다.
* 여우는 일본어로 ‘여우’입니다.
기승애는 바로 여우 음양사였던 것이다.
장남과 가족이 관을 열지 못하게 한 것은 관 안에 친일파라는 것을 알 수 있는 훈장이 가득해 이를 숨기려 한 것이었다.
할아버지 유령은 생전에는 친일을 하다가 죽고 나서도 일본의 음흉한 속내를 감추는 도구로 쓰였고, 결국은 자기 가족에게 해를 끼치려다 성불도 못하는 나름의 벌을 받고 만 것 같다.
일본은 우리 민족의 정기를 끊기 위해 쇠말뚝을 박아 넣곤 했는데 무덤의 정체는 바로 그것이었다.
* 실제로 쇠말뚝을 얼마나 많이 박았는지 이를 뽑는 조직이 있을 정도였다.
영화에서도 ‘철혈단’이라는 조직이 근처를 많이 오간 것으로 묘사된다.
호음양사는 전쟁에서 사람을 엄청나게 죽인 무사의 몸에 칼을 찔러 그를 정령이자 쇠말뚝 자체로 만들어 땅에 묻고 그 위에 친일파 할아버지의 무덤을 만들어 도굴로부터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쇠말뚝을 뽑지 못하게 지킨 것이었다.
일본은 우리 민족의 정기를 끊기 위해 쇠말뚝을 박아 넣곤 했는데 무덤의 정체는 바로 그것이었다.
* 실제로 쇠말뚝을 얼마나 많이 박았는지 이를 뽑는 조직이 있을 정도였다.
영화에서도 ‘철혈단’이라는 조직이 근처를 많이 오간 것으로 묘사된다.
호음양사는 전쟁에서 사람을 엄청나게 죽인 무사의 몸에 칼을 찔러 그를 정령이자 쇠말뚝 자체로 만들어 땅에 묻고 그 위에 친일파 할아버지의 무덤을 만들어 도굴로부터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쇠말뚝을 뽑지 못하게 지킨 것이었다.